온배움터 생태교육연구소에서 2012년도 봄학기 생태교육 전문과정 물님을 모십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첨부된 지원서를 작성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입학과 관련한 모든 문의 주저 마시고 해주세요.

1. 생태교육전문과정

생태교육의 철학과 실제를 연구하고, 공교육을 포함 대안교육 현장과 연대하며, 전인적이고 생태적인 교육을 생태교재 만들기를 통해 실현해가는 생태교육연구소의 전문과정입니다.

목표

1. 생태교육철학에 근거한 교재 만들기

2. 모든 교육 현장에 대안교육 실제 적용

3. 대안교육 교사 양성

4. 생태교육학적 학술 연구

대상

1. 생태주의 철학에 근거한 대안교육에 관심 있는 분

2. 학력무관, 단, 학문과 수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분

3. 주말에 수업을 들을 수 있는 분.

형태

1. 주말, 4학기 수업, 5학기 논문

2. 격 주말(주로 놀 토) 수업

3. 단기 세미나 수업(열린 수업)

수업 장소

생태교육연구소(서울), 함양 본교에서 1~2회 수업

등록금

1. 수업료 90만원, 입학금 10만원(신입생)

2. 대안학교, 기타 대안교육 기관에서 일하는 분 장학금 제공

모집 기간

- 서류접수 기간 : 2012년 12월 26일 ~ 2012년 1월 20일

- 면접 : 추후 공고

- 제출 서류 : 지원서, 자기 소개서(자유형식, 학업동기, 목표 포함)

- 문의 및 연락처 : 노재화 상임연구원(011-717-7893), jaehwa@green.ac.kr,

생태교육연구소 http://cafe.daum.net/greeneduon

샘 소개

 정보영 샘(생태교육연구소 소장, 베를린 대학 박사과정, 한신대 출강)

이은경 샘( 튀빙엔 대학, 교육학 박사, 배화여대, 감신대 출강)

김덕년 샘(현직 고등학교 교사, 생태적 글쓰기)

김상임 샘(함부르크 대학 교육학 박사), 그외 참여 샘.

노재화 샘(생태교육연구소 상임연구원, 전 녹색대학교 대학원 녹색교육학과)

수업

* 과목

- 생태교재 만들기(4학기) : 왜 생태적 교재인가?, 교재 작성법, 유치, 초등, 중등 과정에 맞는 교재, 놀이 개발, 과정에 맞는 교재 만들기

- 학급경영에서의 의사 소통 방법 : 학생과 샘, 학부모 등이 만들어가는 학교 공동체와 가정, 사회적 관계에서의 의사소통

- 생태교육론 : 근대교육철학 사유 및 비판적 성찰과 생태교육의 철학적 근거

- 생태교육방법론 :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생태교육 방법들을 연구, 발표, 적용

- 교육학적 사유 : "사유하는 교사"(교육 현장에서 교육학적으로 보고 교육학적으로 생각하기)

- 대안교육론 : 대안교육이란, 대안교육의 흐름과 유형, 대안교육현장 읽기, 제언

- 교사론 : 교사의 롤 모델 연구, 생태적 교육방식의 교사란?, 교사 유형별 연구

- 생태교육 현장론 : 대안교육 현장 연구

- 특강(이준모 샘의 생태교육철학, 생태윤리, 대안학교 실제 등)

- 탐방수업, 물들이 만드는 세미나 수업, 프로젝트수업(들살이, 연구 프로젝트)

* 통합 수업 :

- 한 주제로 1박2일 형태의 집중 수업(이론과 실제)

- 생태교육과 생태건축(공간, 교구재), 생태교육과 살림, 생태교육과 과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