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과학공부는 '생명이란 무엇인가?'입니다.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탐구를 통해 인간과 자연의 관계, 건강한 인류 사회의 모습,

그것을 위한 생명문화의 모색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건강한 세상을 위해 내가, 온배움터가, 인류가 어떻게 사고하고 어떻게 실천할 지에 대해

심도있게 고민해볼 예정입니다.

그리고 매학기 수업의 내용이 일시적인 생각으로 끝나지 않고 축적하여

중요한 지적 보고가 될 수 있도록 함께 최선을 다합시다.

 

그리고 1학기와 달리 수업은 매주 금요일에 진행됩니다.

한편 금요일에 모두 함께 참여했던 농사수업은 샘의 사정으로 화요일오전부터 합니다.

따라서 8월16일 개학일에는 오전부터 농사로 한학기를 시작할 예정이니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내용   ----------------------

 

강의일시: 매주 금요일 오전9시부터 

 

교재 : 없음 (강의노트)

참고문헌 :

1. 생명이란 무엇인가? - E. Schrödinger 2. Origins of Life - J. M. Smith and E. Szathmary

3. 생태학 - E. Odum 4. 세포와 분자생물학 - G. Karp 5. 지상 최대의 쇼 - R. Dawkins

6. 뇌는 하늘보다 넓다 - G. Edelman 7. 통섭 - E. Wilson

8. 삶과 온생명 - 장회익 9. 가이아 - J. Lovelock 10. 사회생물학과 윤리 - P. Singer

 

1주 :  서론 - 생명에 관한 물리학자의 관점  (슈뢰딩거의 ‘생명이란 무엇인가?’를 중심으로)

2주 :  생명 물질의 개요 : 유기물질과 생명분자들

3주 :  세포(cell)의 모든 것

4주 :  대사(metabolism)

5주 :  유전자(gene), 세포분열과 발생

6주 :  생명의 기원들 1 : 생명의 기원

7주 :  생명의 기원들 2 : 진핵세포, 다세포 생물, 성의 기원

8주 :  생명의 기원들 3 : 동물 사회 및 인간 사회, 언어의 기원

9주 :  인류의 진화와 역사

10주 : 뇌- 인간은 어떻게 생각할 수 있는가?

11주 : 온생명과 인간

12주 : 생태학이란?

13주 : 문화와 생명

14주 : 인간과 생명

15주 : 명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종합토론 및 평가  

 

중요한 참고문헌들

생명이란 무엇인가.jpgOrigins of LIfe.jpg

 

뇌는 하늘보다 넓다.jpg 통섭.jpg %EC%82%B6%EA%B3%BC%20%EC%98%A8%EC%83%9D%EB%AA%85.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