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운영

1) 기초과정의 특성

- 1년 과정을 마치면 연구생과정 진입이 가능하다.

- 경쟁보다는 협력을 통해 교과 공부에 임하도록 한다.

- 출발선이 서로 다른 만큼 그 학기 동안의 성취된 정도로 평가한다.

- 정규 수업과 더불어 다양한 세미나, 자치 활동으로 주체적 학습을 권장한다.

- 매 학기말 철저한 평가를 통해 다음 학기 교과 운영 방식을 보완한다.

- 중간 과제 발표회와 기말 학술제를 통해 배움이 심화되도록 한다.

- 자립적 삶을 지향하며 절기에 맞춘 노동을 몸에 익힌다.

(2) 교육 과정

i) 지역읽기 : 지역에 뿌리를 두고 지역과 함께 하기 위한 수업.

ii) 생태건축, 생명살림, 생명농업 등 : 생태적 삶을 위한 이론과 실습

iii) 생태철학, 인문학과 예술, 생태경제학, 문화인류학, 생태학, 물리학, 생명학,

자연의학 : 이론에 중심을 둔 기초 학문

iv) 다양한 물들의 세미나 및 자치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