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위원회 당일 현재까지도 각 단위(기초연구과정, 생태건축, 생태교육, 자연의학)의 보고, 논의 및 의결 안건 등이 게시되지 않고

있어 온배움터 전체로서 재정, 인사로서 인력활용에 대하여 집행을 총괄하는 대표로서 의견을 제시하겠습니다.

 

조직은 단순화하여 사람과 돈으로 집약될 수 있습니다. 

두 부분에 대한 기본원칙에 대한 정립은 조직체의 건전성을 위하여 매우 중요합니다. 

그동안 온배움터는 녹대로서 출범초기부터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구성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원칙들이 명확히 정립되지 않아 항상 재정의 어려움과 구성원의 처음 참여한 뜻들을 제대로 살려주지 못한 것도 사실입니다.

 

현재 온배움터 주 재정수입은 녹지사 후원금입니다.

지출은 공간이 이용됨으로써 발생한 제경비입니다.

 

재정의 원칙으로서 녹지사 후원금은 온배움터 부채와 관련하여 이자비용과 부채상환으로만 현재는 그 사용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지출은 온배움터 공간활용에 따라 공간을 이용한 단위들이 이를 부담하여야 할 것입니다.

 

인력활용은 자신이 소속된 단위의 활성화에 타 단위에 대해서는 그 단위내에서 자율적으로 의사결정을 존중하되 온배움터 전체적으로는 공간의 제공과 뜻을 함께하고자 하는 인력의 결합을 위한 계기들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것으로 그 역할을 자리매김해야 할 것입니다. 

 이미 운영위원회 안건이외에 대표인 저로서는 위 사안들에 대하여 보고 및 논의로서 이번 정기운영위원회에 말씀올리겠습니다.